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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Blender

블렌더 3D 커서와 주황색 점 옮기는 법/블렌더 오리진

by s_nowman 2022.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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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십자 표시와 주황색 점
2. 3D 커서
    - 3D 커서 옮기기
3.  오리진 
    - 오리진 옮기기

 

 

십자 표시와 주황색 점

블렌더를 켜자마자 있는 큐브를 보면 십자 표시 커서와 주황색 점이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아래와 같습니다.

 

십자 표시 : 3D 커서(3D Cusor)

주황색 점 : 오리진(Origin)

 

3D 커서(3D Cursor)

위 자료를 보면 3D 커서를 기준으로 물체가 생성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D 커서 옮기기

Shift + RMB

Shift를 누른 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클릭 지점으로 3D 커서가 이동합니다.

 

다시 (0, 0, 0)에 위치하게 하려면

Shift + S - Cursor to World Origin으로 선택 하면 됩니다.

 

점 선택 후 이동한 예시

내가 선택한 곳에 가게 하고 싶다면

Shift + S - Cursor to Selected로 선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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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진(Origin)

먼저 오리진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블렌더를 실행하고 아무것도 건들지 않은 상태입니다.)

N을 눌러 큐브의 위치 값을 확인해봤더니 (0, 0, 0)입니다.

 

만약 오리진을 큐브 모서리로 옮기면 어떻게 될까요?

 

위치 값이 (-1, -1, 1)로 변했네요. 

결국, 오리진을 중심으로 오브젝트가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말로하면 큐브의 중심점이 곧 오리진입니다.

이 때문에 크기 조절 시 이렇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오리진 옮기기

오리진을 옮기려면 먼저 3D커서를 옮겨 놓아야 합니다. 그다음 

(오브젝트 모드에서)오브젝트 선택 -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3D 커서가 있는 곳으로 오리진이 이동하게 됩니다.

 

가운데로 오게 하려면

(오브젝트 모드에서) 오브젝트 선택 - Set Origin - Origin to Geometry를 선택하면 됩니다.

 

 

<요약>

  • 3D 커서는 물체의 생성 위치이다.
  • 오리진의 위치는 물체의 위치 값이다.
  • 오리진은 3D 커서를 먼저 옮긴 후 이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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