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트/Procreate

[프로크리에이트/기초] 01 : 레이어에 대해 알아보자(레이어는 왜 쓰는걸까?)

by s_nowman 2023. 3. 7.
반응형

 

1. 레이어의 개념

쉽게 말해 종이를 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릴 때 그림을 밑에 깔고 그 위에 종이를 놓고 따라 그렸던 분들 계시죠? 비슷합니다.

 

1 - 2 예시

1. 레이어 1에 빨간색 종이를 그려보았습니다.

 

새로운 캔버스를 생성하면 레이어 1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2. 레이어를 추가하고 주황색 종이를 그렸습니다.

 

빨간색 종이를 덮었네요. 즉, 레이어 1은 가장 밑에 깔린 종이입니다.

 

3. 마지막으로 레이어를 하나 더 추가하고 노란색 종이를 그렸습니다.

 

이번엔 주황색 종이를 덮었네요!

이건 레이어를 굳이 나누지 않아도 저렇게 되지 않나?!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저 종이들의 위치를 바꿔보겠습니다.

 

종이들이 위아래로 왔다 갔다 하는 게 보이시나요?

레이어를 나누지 않았다면 하지 못하는 작업이죠!

 

 

2. 레이어 활용

2 - 1 스케치, 채색 레이어 분리

활용은 간단합니다.

스케치와 채색 레이어들을 분리하면서 그리면 됩니다!

 

스케치 레이어는 위에 있고 채색 레이어를 그 밑에 깔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채색이 가능합니다.

 

3. 장점

3 - 1 수정이 편하다

귀찮게 굳이 왜 이렇게 하는데?!

바로 수정이 매우 편해지기 때문이죠!

라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수정하고 싶을 때 라인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레이어를 나누지 않았다면? 채색한 것도 같이 지워지겠죠

 

3 - 2 레이어별 이동

또한 레이어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같은 레이어 안에서도 이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추후 포스팅에서 알려드립니다)

 

완성된 그림과 생성된 레이어입니다.

 

오늘은 레이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